2022년 6월 16일 목요일

영산불교의 칭명염불 수행법

 

영산불교의 칭명염불 수행법 


 

항상 스님이 강조하지만 염불이 정법입니다염불이 정법입니다그런데 우리 영산불교 현지사 칭명염불은 정토종에서 하는 염불법하고 좀 다릅니다정토종에서는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나무아미타불 만을 부릅니다서방정토 극락세계의 교주로 계시는 아미타부처님 만을 염하고 부르고 그럽니다


그 염불종에서는 물론 미타부처님과 정토세계가 실재함을 믿고 부르라고 합니다그런데 우리 영산불교 칭명염불은 '석가모니불'을 칭명하라고 합니다석가모니부처님을 칭명하라고 합니다.

 

왜 그러느냐하면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스님이 책에도 썼지만 참선으로 득력(得力)한 후 염불로 회귀해서 불과를 증하고 보니까 붓다의 붓다이신삼계 붓다의 아버지이신삼계 붓다의 스승이신최초불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을 염하면칭명하면 여러분들의 세간적인 소망이나 출세간적인 소망 모두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것은 분명합니다그래서 많은 불자들에게 실질적인 유익을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권했습니다지금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칭명염불을 권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석가모니부처님의 위대함을 그 누구도 그대로 전하지 못했다고 보고 있습니다우리 석가모니 부처님은 너무너무도 위대한 어른이십니다우리 석가모니부처님은 삼계의 지존이시고 삼계의 대법왕이십니다.

 

그리해서 윤회를 벗어나는 것을 간절히 바라고삼계를 탈출하는 것까지를 목표로 하는 우리 착한 불자들은 아미타부처님도 좋지만마땅히 석가모니부처님을 칭명하도록 권해야겠다 해서 강조하고 거듭 강조해 왔습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을 칭명하되그러니까 금생도 다음생도 보다 더 잘 살려면나아가서 윤회를 아주 벗어나기를 바랄 사람이라면 석가모니부처님을 칭명하는 것이 정말 적절하다는 말입니다그 이유는 모든 붓다의 스승이시고능력에 있어서 어떤 부처님 보살님과도 차원을 달리하며진짜 하나님적인 그런 절대자이시니까 그렇습니다.

 

스님이 하나님은 없다라는 말을 진작부터 했습니다궁극적인 실재는 공()이요()()이요또 일신교의 용어를 빌리자면 ‘I AM’(스스로 존재하는 자존자)올시다우주적인 대생명체 올시다이것이 궁극적인 실재입니다이것은 인격적인 존재가 아닙니다.

 

그런데 자연생의 하나님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하늘에서 뚝 떨어진땅에서 불쑥 솟아난 자연생의 그런 초인격적인 실체는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영산불교의 사상입니다이 말이 조금 어려운 말 같지만 녹음테이프를 가져가셔서 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다겁생을백천만겁을 수행하고 보살행을 하고 해서 보살도를 완성하고그리해서 불과를 증한 어른이 부처님이올시다


그 능력은 무한합니다부처님이야말로 창조주하나님이라 할만한 분입니다궁극적 실재 이전의 하나님은 없습니다이거 분명히 해야 됩니다그런데 이게 대단히 중요해요여러분이건 아시죠우리 신도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우리는 정법을 찾아야 됩니다정법을 만나야 됩니다그래야 희망이 있습니다정법을 만나야 영원히 살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정법을 만나야 됩니다그런데 부처님 이후 우리 교단이 정법이고우리 종파가 정법이라고 다들 그렇게 주장하지만아닙디다염불이 정법이요


그리고 부처님을 믿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부처님 되는 공부를 하는 그 법이 정법이라는 것을 확신하고서 여러분한테 지금까지 팔정도칭명염불’, 염불이 정법이라는 것을 권하고 역설해왔습니다.

 

그런데 염불하기 전에 이걸 알아야 됩니다무턱대고 염불로 들어갈 것이 아니고지금까지 정법을 만날 때까지 금생과 여러 과거생에 자기가 범한 십악(十惡), 입으로 몸으로 생각으로 지은 나쁜 열 가지 악(십악), 또 십악보다도 더 지중한 죄업장인 불효오역죄훼욕삼보죄(毁辱三寶罪)같은 그런 죄업을 참회해야 합니다우리 중생은 내가 많은 과거생에 그런 죄업을 지었는지 짓지 않았는지 모르지요그러나 지었다고 봐야 됩니다지금까지 성과(聖果)를 얻지 못하고 윤회하고 있는 이상 그런 십악이나 지중한 죄업을 지었기 때문에 악도에서그리고 지금 윤회를 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는 자기가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죄를 닦아야 되고요그리고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갚지 못한 은혜와 빚을 정리해야 됩니다우리가 사람 몸 받아서 정법을 만났을 때에는 이 두 가지를 꼭 해결해야 됩니다이 두 가지 문제를 정리하지 않으면 윤회에 빠집니다윤회에서 벗어나기가 힘듭니다.

 

그러니까 우리 착한 현지사 신도분들인생을 살아보니까 지겹고 지겹더라그런데 삼악도는 더 무섭다고 하니... 여러분짐승세계를 보십시오그 환경이 얼마나 열악하고 비참합니까우리가 소나 돼지나 닭으로 태어나서야 되겠습니까안 가야 되거든요그런데 지옥은 실재하거든요정말 있거든요이건 축생의 삶보다 백배 천배 더 무섭습니다우리는 거기에 떨어지면 안 됩니다.

 

불과를 증한 분은 이 영체에서 그 사람이 전생에 지은 죄업을 다 볼 수 있어요다 볼 수가 있어조상님께 효하라고 하니까돌아가신 어머니나 아버지를 생각하면서 조상님께 효한다는 그 일념으로 와서 천도재를 하니까 부처님 입장에서는 아주 가상하고 예쁘지요그러니까 업장을 씻어 줘업장을 씻어주고 소멸해 줄 수 있는 분은 부처님뿐이라는 거예요부처님뿐입니다.

 

부처님은 비인격이 아니어눈 코 귀 입 몸뚱이가 다 있어이걸 보신(報身)이라고 해삼신(三身)에서 보신(報身)이라고 그래보신(報身)은 불과를 증할 어른이 대적정삼매를 통과할 때 생겨이건 아주 아주 깊은 이야기인데법신이 생기고(법신불이 생기고보신불이 생겨네 영체가 빛덩어리가 되어버려그러니까 천겁 만겁천만 생을 수행하고 공덕을 짓고 보살행을 한 그 결과로 저 절대계에 불신이 생기는 거요.

 

저 절대계는 얼마만큼 깊은 세계냐앞에서 본체 이야기를 했지요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상계이 우주 만유지금 이 세상상대의 세계시공(時空)의 세계이 세계가 존재할 수 있는 것은 본체 때문이거든요본체 때문에 생기지만 본체가 낳은 것은 아니어본체가 주격이 될 수가 없어인격이 아니니까비인격이니까본체로 해서 모는 것이 생기는데 저 본체저것은 이치의 세계인데영산불교에서는 이 본체를 포함해서 4종세간을 말한다고 그랬지요.

 

화엄종에서는 기세간중생세간지정각세간 등 3종세간으로 말해요저기 인도의 상키아학파(수론파)에서는 천(), (), (세 개로 본거예요우주 안에윤회 안이나 윤회 밖이나 간에 큰 하나의 세계를 세 범주로 보는데그 수론파에서는 인간세계하고 천상세계하고 짐승세계까지 알았어거기까지 알았단 말이에요.

그런데 우리 영산불교에서는 어떻게 이야기하느냐?

 

인간세계 천상세계 짐승세계 아귀세계 중음세계 등을 전부해서 현상세계 중생세계 하나로 보고,

 

이 중생세계 현상세계가 있을 수 있었던 원인근거로서의 본체.

 

그 다음에 본체를 알았으면 이제 자기가 보살이 되고 붓다가 되는 수행을 해야 되는데 지금 그러지 못해버려요몰라요지금 본체가 구경으로 되어 있어요지금 본체가 구경의 목표이어요거의 모든 종교가요그런데 우리 영산불교에서는 아니다본체에 빠져 있지 마라나와라나와서 무아의 공부를 해라두타행을 해라.’ 그래서 이 몸 이 몸뚱이에 대한 착이 끊어져 버린 그 자리가 이제 아라한인 거예요아라한 정도 되면 윤회를 벗어날 수가 있어그런데 이제 더 가라!’ 그거예요더 가라그 자리는 완전하지가 않다완전히 삼계를 탈출해라욕계 색계 무색계를 영원히 탈출해버려라그러려면 보살정도의 성과를 얻어야 된다.

 

그래서 이 보살의 세계서방 극락세계 또 저기 약사정토의 보살의 세계.

 

그리고 그 위에 유무를 뛰어넘고 무아속의 절대 절대의 세계부처님의 연화장세계 상적광세계.

 

이렇게 해서 우리 현지사에서는 4군데로 보는 거예요. 4군데로전번시간에 스님이 이야기를 했지요.

 

그래서 우리 현지사에서는 영원히 윤회를 벗어나고그러려면 아라한도 좋지만 아라한까지는 자력으로 갈 수가 있다아라한을 넘어서 무루대아라한또 더 가면 천녀정토가 있지요더 가면 이제 보살 대기가 있지요보살 대기에서 보살로 올라가는데어쨌든 정토왕생 정도 할 수 있는 보살이 되어야 이제 영원히 영원히 불퇴전이고영원히 윤회에 떨어지지 않아그래서 보살을 목표로 하라 그거예요.

 

이러한 보살의 세계서방 극락정토가 27품이어요약사궁이 또 27품이어그 세계를 우리 영산불교에서는열반경의 이야기처럼 상락아정(常樂我淨)의 니르바나세계라고 그래상락아정의 열반의 세계.

그러니까

현상세계

본체

상락아정의 니르바나세계

무아속 절대의 상적광세계

등 4세계로 나눕니다나누면서 이 보살의 세계에 오입(悟入)할 수 있도록정토에 왕생할 수 있도록여러분으로 하여금 영원히 생사에서 해탈할 수 있도록 해탈신(解脫身)이 생기는 저 정토보살그리고 부처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칭명염불을 지금 권하는 거예요칭명염불을 권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무조건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을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고그러기 전에 또 칭명염불을 하면서 과거생에 지은 죄업을 참회하고과거생에 다 정리 못한 빚을 갚아야 할 것을 결심하면서 공부를 해가라공부를 하라하는데이제부터 어떻게 하느냐업을 짓는 원인은 삼독심(三毒心)이니까삼독번뇌가 업을 짓는 동력이 되거든요원인이 되거든요.

 

그래서 삼독심을 줄여나가야 돼탐진치 삼독을 줄여 나가야 돼중생같이 생각하지 말아야 돼중생에서 떠나야 돼중생심에서 떠나가야 돼이제 불자의 길로 가라 그거예요중생심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반드시 짐승이 되고지옥을 가니까 중생심에서 벗어나야 돼불자의 길을 가야 돼그것이 성자의 길입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탐진치 삼독심을 자꾸자꾸 스스로 벗기고 줄여 나가야 됩니다.

그리고 탐진치만 있느냐탐진치만 업을 짓는 원인이 되느냐또 있어.

 

과거에 악행을 하고또 그 나쁜 짓들이 습()이 되어가지고 있는 것이 있어요그러니까 악행과 습행으로 해서 그 쌓인 습기가 있어요이걸 탁기라고 그래탁한 기운이 탁기를 씻어야 돼이것이 무서워탐진을 다 뿌리 뽑았다고 생각하지만습기를습을 다 뽑지 못하면 상품보살이나 붓다는 될 수가 없어습을 뽑아야 돼습이 무서워습이 대단히 무서워그 탁한 기가 대단히 무서워.

 

그 다음나쁜 인연을 정리해야 돼.

나쁜 인연을 정리해야 돼이게 또 굉장히 무서운 거예요이것이 윤회를 못 벗어나게끔 하는 큰 원인이 돼이 나쁜 인연이 정토에 왕생 못하게 하는 발목을 잡아.


무슨 말이냐과거생에 지은 내 인연 중에서 나쁜 인연들이 있단 말이에요금생에 와서 지은 인연 중에서도 나쁜 인연이 있단 말이에요.

 

여러분금생에 스님이 되었는데전생의 나쁜 인연이 다가와가지고 인연이 되어서 다시 퇴속할 수도 있어이건 나쁜 인연인 거예요.

 

내가 약 7~8년 전에 우리 도반 중에서 서울대학을 나오고고등학교 교장을 18년 재직하고교육위원을 두 번이나 한 교육계의 원로인데 그분이 나한테 와서 승려가 되었어불심이 아주 장한 분이어공부도 잘해지금까지 있었으면 이 붓다회상에서 보살과를 얻었지그런데 악연을 만났어요그것을 극복을 못하고 나갔습니다.

 

어제도 우리 현지사에서 보살과를 증한 분이 세분 나왔습니다지금까지 스물여섯 분의 보살이 탄생했어이거 무서운 이야기입니다아직은 세상에 발표하지 않은 거예요안 믿어주니까사람들로 하여금 죄를 짓도록 할 수 있으니까


비웃고 하게 되면 안 되거든이 보살에 대한이 법위에 대한어떻게 하면 정토에 갈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해줄 것입니다지금까지 너무도 모르니까 법설을 할 것입니다어제도 세 사람이라고 했지요지금까지 26명입니다.

 

부처님 영산당시에서 보살과를 얻은 분이 26명입니다. 10대 제자가 보살 중품 상품이었고, 16성이 보살하품이었습니다우리가 벌써 26명을 그 때 영산당시 하고 같은 숫자로 지금 채우고 있습니다이것은 부처님이 와 계시고


부처님께서 마장을 막아주시고 인도해 주시고 삼매로 이끌어 주시고 업장을 씻어주시고 하는 그 회상에서 공부하기 때문에 이럴 수 있었어. 26명은 미래제가 다하도록 윤회에 떨어지지 않아아라한이 인간능력의 한계예요갈 수 있는 법위의 최상급 과()이예요.

 

아라한에서 보살되려면 자력으로는 안 돼자력을 바탕으로 한 타력이 있어야 돼자력을 바탕으로 수행을 아무리 해도 부처님의 가피 없이는 절대 갈 수가 없어?

 

첫째마장 때문에 그렇습니다.

마장도 우리 영산불교에서 자세하고 많이 이야기하잖아요오늘 처음 오신 분을 위해서 또 말씀드립니다마장이 뭐냐공부 못하게끔 수행자들을 붙들어 잡아내는 그러한 것들이 있어방해하는 것들이 있어용신악어신사신이매망량그리고 색마천마외도신... 이런 것들이 철저하게 그물을 놓고 있어거기에 다 걸려그렇게 되면 큰일이어마장에 걸려버리면 이건 그 이상 공부가 진척될 수가 없어될 수가 없어.

 

내가 아는 어떤 분인데학문도 깊고 외국에 가서 유학도 하고 수행도 대단한 어른이었습니다참 대단한 분이지요보물이지우리 조계종의 보물이었어그런데 산중에서 토굴을 짓고 공부를 하는데 색마에 걸렸어그 후로 많은 음계를 파했어이건 극무간지옥을 가는 거예요.

 

여러분수행승이 음계를 파하면 무간지옥을 가는 거예요그런데 많은 음계를 파하면많은 음계라고 했습니다많은 여인을 범하는 것이죠그렇게 되면 극무간지옥 가는 거예요불쌍한 사람이 되어버렸지요자기는 지금 모르지만나면 공부가 잘 안 된다고 하지만실상은 지금 그렇게 되어 있어.

 

선방을 많이 다니다가 혼자 산중에 토굴을 짓고공부법을 아니까화두 드는 법을 아니까 혼자 공부하다가무슨 힘이 있나마장을 막을 힘이 없어세상을 향해서 내로라하는큰소리치는 그 큰스님도 자기에 붙은(빙의된천마를 보지 못하니 그게 어찌 큰스님입니까?

 

그것은 아닌 거예요그건 아라한도 아니어거기는 성자의 반열에도 못 들어가그러면 큰스님이 아니지눈이 뜨이지 않았으니까 보일 수가 없지안 보이지색마(色魔)가 들어온 것을 어떻게 알아끊을 힘도 없어볼 수도 없고 끊을 힘도 없어용신만 해도 어떻게 알아~욱 들어오는 것을


파계하고 방탕하고 또 법을부처님을 모독하고 능멸하는 등 그런 짓을 하면 그것들이 빙의하는 데요저거들과 별 다를 것이 없거든성자인 줄 알았더니거룩한 어른인 줄 알았더니이거 별것 아니거든그냥 들어가는 거예요들어가 버리면 용신의 권속이 되어버려.

 

용신의 권속이 되면 어쩐다고 했지요자기 느낌으로도 알아아는데죽으면 구렁이 지옥을 가독사지옥축생이 되면 반드시 구렁이가 돼사람이 되면 그것들이 어디에다가 표시를 해놨기 때문에 반드시 용신이 빙의 돼그러니까 공부 잘못하면 큰일 나는 거예요스승 없이 공부하다가 이거 큰일 나는 거예요그래서 이러한 마장이 있습니다마장을 이길 수가 없어.

 

마장을 능히 보고제어하고 할 수 있는 그런 법력 있는 진짜 큰스님그건 상품보살에서부터 불과를 증한 어른이라야 돼이런 큰스님을 스승으로 해서그 밑에 가서 공부를 해야 되는 거예요그래야만 돼그렇지 않으면 보살과를 어떻게 증해안되지악도로 떨어질 인연 만나서 악도에 떨어지게 되지요그래서 아라한과가 우리가 가는 마지막 극과(極果)인데거기서 보살이 되려면 반드시 부처님의 가피를 입어야 돼부처님의 가피 속에서 공부해야 돼.

 

보살이 되려면 어떻게 된다고 했지요?

 

보살이 되려면 변녀성남 해야 된다고 했지여자가 극락에 가려면 영체 4개가 고추를 달아야 돼어떻게 자력으로누가 그럴 수 있냐고부처님이 해주시는데우주적인 능력을 지니신 부처님께서 해주시는데.

 

또 정토아기가 있어야 돼그래야 죽어서 그 아기하고 계합이 돼.

그 아기가 사는 곳은 이 지구상 지구촌에서의 환경하고 완전히 달라극락세계의 환경은 지구촌과 완전히 달라


그 극락세계는 아주 청정하고 청정하고 밝고 맑은 세상이야그 세상에 적응해서 살려면 이 지구상 이 영체 가지고는 안 돼거기의 청정한 내 아기가 있어야 돼그래서 내 아기가 있으니까 나하고 계합이 되는 거예요그 아기를 자력으로 어떻게 만듭니까부처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것이지.

 

정토삼부경을 보더라도,정토삼부경에 법을 연설한다는 새들이 나오잖아요. '가릉빈가'라든지앵무공작...등등 나오잖아요그것이 부처님께서 법력으로 짐짓 만들어 놓은 것들이어요부처님의 분신과 같아그렇기 때문에 그 새들이 울면 극락세계의 정토보살들에게 신심을 넣어주고그 아름다운 소리를 들으면 염불하고 부처님을 생각하고부처님 법을 생각하게끔 해준다고그 소리가 그렇게 그윽하고그렇게 감명을 줍니다.

 

여러분대중가요를 잘 부르는 사람이 그냥 멋들어지게 한곡을 뽑아대면 여러분 감정이 어떻습디까앉았다가도 그냥 일어나서 춤을 추더구먼정말로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가 '허공'을 한곡 불러 놓으면 그냥 뭐 미칠 정도야그때는 불이 났다고 해도 상관하지 않는다고.

 

그와 같아극락세계에서 부처님 법을 펴서 그 정토보살을 교화하기 위해서아미타부처님께서 무서운 신통력으로 만들어 놓은 새들입니다정토에 삼악도가 있습니까지옥 아귀 축생이 없어그건 축생이 아니어그것은 부처님의 분신이고 작품이어부처님 정도 되면 그렇게 하시더라고요.

 

그다음사중죄(四重罪)가 있으면 절대로 극락에 갈 수가 없어사중죄와 같이 무서운 죄업장이 있으면 못가이제 문수보살님이 사중죄를 소멸해줘야 돼.

영체분리를 해줘야 돼이 소식은 깊고 이야기가 많습니다.

 

어쨌든 간에 이러저러한 이유로 자기 자력으로는 극락에 못 가지금의 불교는 극락도 없다고 그래마음이 극락이라고 해그래버리니까 말을 하기가 곤란한데극락은 있어그 사람들은 더 공부해야 돼더 공부를 해야 돼요그런데 아라한이 한계인데 이거 참 고약스럽지안 되지욕심부려가지고 공부를 하는데잘못하여 마장에 빠지면 한 세상만 그르치는 것이 아니라어쩌면 100, 1000생을 그르쳐버린다고이건 정말로 중요한 이야기입니다그래서 스승을 만나야 된다고스승을 만나지 못하면 절대 성취할 수 없어.

 

용신을 떼는 문제라든지색마 여인을 떼는 문제 등은 현지사 오면 할 수 있어문제가 없어그것을 떼어 줄 수 있어야 돼.

어느 제자가 찾아왔는데 보니까 용신이 붙어 있거든살아온 전생에 선근이 있고 인연이 있으면 떼어 줄 수 있어야 돼.

 

우선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죄를 닦아야 되고그리고 빚과 은혜를 정리해야 돼그리고 앞으로는 안 그래야 돼앞으로는.

 

어떻게 하느냐탐진 삼독을 자꾸 줄여가도록 부처님께 발원을 하고젊은이들이 출가하면 색심 때문에 공부하기가 힘들어여러분색심으로 공부가 안돼우리 영산불교에서는 그것을 해줘영산불교에서는 해결해줘스승은 그런 정도의 능력이 있어야 되는 거예요이 몸뚱이로 인한 색심 때문에 공부가 안 되는데요.

 

그래서 부처님께 간곡하게 발원하면서 공부를 해야 돼우리는 그렇게 시키고 있어그래서 색심이 해결되고마장이 오는 것을 막아주고우리 도량(道場)은 절대 못 와우리 2만평 영산불교 도량 안으로는 귀신이 들어올 수가 없어빙의된 귀신도 그로부터 떨어져 나가 바깥에 있어성자들이 계시니까 못 들어와불보살님들이 계시고성중이 계시니까 못 들어와부산도 대전도 마찬가지예요.

 

이것을 성지라고 하는 거예요성지(聖地). 다른데 성지는 안 그래다른 데 성지정말로 사실을 이야기하라면 나쁜 사특한 저급 영가들이 정말 많아하늘 신이 있기도 해그래서 성지라고 하는지 몰라도있어그러나 좋지 않은 사악한 외도신이라든지이매망량이라든지용신이라든지... 그런 저급한 신들이 많이 있어많은 사람들이 몰리니까.

 

그러니까 우리는부처님의 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항상 부처님을 염해야 돼항상 염하고 어디를 가야 돼어떤 일정 수준의 법위에 올라가면 괜찮지만그러기 전까지는 정말로 조심해야 돼.

 

팔정도를십선도를육바라밀을 하면서 칭명염불을 해야 되는 거예요계를 지키면서 해야 되는 거예요여러분이 지켜야할 계율이 있어요그렇지 않으면 안 되어요덮어놓고 하는 것이 아니어그러면서 발원을 해야 되요발원부처님한테 발원을 해야 되요.

 

내 업장소멸을 발원드립니다 부처님!!’ 업장소멸을 첫 번째로 발원을 해야 되요.

그 다음에, ‘어디어디 사는 누구누구는 소원이 삼계탈출입니다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이 소원입니다.’ 이걸 알려줘야 돼삼계탈출이 소원이라고나를 이끌어 달라고.

그 다음에다음생 다음생도 붓다회상 만날 수 있도록 그렇게 가피 내려 달라고.

 

이 세 가지는 발원에 꼭 들어가야 돼여러분그래야 정법을 만난 보람이 있어이거 스님이 길을 일러주니까...


여러분지금까지 수 십 년, 50, 60년 살아오셨고 그러는데잘 살아 왔던 분도 계시겠지만아주 고생 고생 하신 분도 있을 거예요많을 거예요다음 생은 안 그래야지 여러분다음생은 안 그래야지.

 

그러려면 법을 알아야 돼길을 알아야 돼법문을 많이 들어야 돼그래서 이제 죄를 안 지어야 돼그러려면 계율을 지켜야 돼계율도 적어도 십선계는 지켜야 돼십선계를입으로 몸으로 생각으로 항상 착한 생각해야 되고 착하게 살아야 돼


허물을 지어서는 안 돼죄를 지어서는 안 돼나아가서 남을 못살게 한다든지죄 없는 12띠 동물을 마구 죽인다든지사람을 죽인다든지 하면 큰일 나그래버리면 이제 큰일 나여러분큰일 나어떤 경우도 이런 죄는 지으면 안 돼.

 

우리 중들은 음계가 첫째예요여자를 범하는 음계한번 범해버리면 끝이어그러니까 이것을 알아야 돼이것이 자력이야자력수행이야자력으로 수행하면서 우리 부처님을 생각하고부처님의 가피를 받으려고 정말로 정진해야 돼자력을 바탕으로 한 타력수행이것이 영산불교 칭명염불입니다.

 

이제 칭명염불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

벽을 향해서 앉아라.

반가부좌 해라.

그리고 합장을 해라.

합장을 하고 두 눈은 한 점을 응시해라한 점 찍어도 좋아초보자들은 점을 하나 딱 찍어도 좋아그 점에다가 두 눈을 그냥 꽉 매달아 놓아라두 눈을 걸어 놔라그러면서 칭명염불로 들어가는 거예요.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구원실성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이제 '석가모니불'만 하는 거예요그러기 전에,

‣《금강경을 1독하라.

부처님 다라니(비로자나총귀진언)를 적어도 5번 하라.

여러 신도분들은 지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오늘 처음 오신 분은 지금 이 말을 잘 모를 거예요.금강경을 한번 읽어라.금강경은 모든 경전의 근본이다.금강경가르침대로 살아야 된다.

 

그러면금강경의 가르침은 뭐냐?

궁극에는 나()라는 생각을 버려버려라하는 것이어그 가르침이어. ‘()라는 생각을 버려버려라.’ 이 몸뚱이도 나()가 아니고육근이 객관세계를 상대로 해서 일어나는 생각 분별 망상을 내 마음이라고 생각하는데그것도 내 마음이 아니다 그거예요그렇기 때문에 ()라는 생각을 버려버려라.’ 이 몸뚱이가 내 몸뚱이도 아니고이 생각이 내 마음도 아니니까 여기에 끄달리지 말라여기에 붙잡히지 말라이것이금강경의 가르침이어.

 

그러니까금강경을 한번 낭낭하게 읽고,

 

부처님다라니(비로자나총귀진언)를 5번 한 후에,

 

이제 석가모니불을 30분이나 1시간 정도해라.

 

그러면서 일과를 시작하되친구와 만나고 일을 하고 할 때에는 속으로는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을 염해라.

 

처음에는 잘 안 되지만하다가 보면 된다.

 

그러다가 공부가 잘 되면 이제 이렇게 하라입으로는 '석가모니불'을 하고이 생각 ․ 영체 ․ 영원히 죽지 않는 내 주인공요놈한테는 이제 '금강반야바라밀'을 하도록 시켜라입으로는 '석가모니불'속으로는 '금강반야바라밀'을 하도록 해라.

 

이걸 가르칩니다마음을 하나로 만들려니까모아주려니까 그래요이렇게 가르쳐 주는 거예요. '금강반야바라밀'은 여러분들이 속가에서 공부할 때 꼭 필요해요이건 하나의 진언이어정성스럽게 하면 그 순간에 외마가 못 들어와.

 

그러니까 '금강반야바라밀'을 하도록 해두 번째 목적은 마음을 하나로 모으려고 하니까 이렇게 나누어 주는 거예요처음부터 마음을 집중해서 하라고 하면 마음이 집중되지 않아그래서 이제 나누어 주는 거예요이 공부가 잘되면 그냥 한마음으로 할 수가 있어이 공부가 잘되면금강경을 읽던지여러분과 대화를 하던지 간에 영체는 부처님을 향해서 기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 광명 만덕님, 15년 전에 만났던 광명 만덕님은 이미 만났을 때 그런 경계에 들어갔더라고요.금강경을 읽으면서 부처님과 얼마든지 대화를 해여러분됩디까그것이 잘 안 되는 거예요.

 

그때 이미 석굴암 불상을 옮겨 놨더라고그 말이 뭔 말이냐 하면석굴암 불상을 마음으로 딱 그려놨다니까요조각을 해서 딱 해놨어요어느 날 눈이 하나 도망 가버렸다고 야단을 하더라고눈이 하나 도망갔다고하루를 했더니 눈이 왔다 그거라또 귀가 도망가고그러더니 어느 정도 가더니만 이제 절대로 도망가지 않는다 그거야.

 

기가 막힌 경계인 거예요이런 경계로 들어가더라고이것은 법위로 말하자면 아라한을 훨씬 뛰어 넘습니다그때 이미 보살과를 들어가더라고그러더니 무량광을 보더라고무량광은 천문학적인 광도입니다이 견성할 때 드러나는 그 자성광하고 그 무량광하고는 청정도와 밝기와 강도(强度)에 있어서 차원이 다릅니다.

 

중생이 보면 눈이 멀어버리고 가루가 되어버릴 정도니까요일생보처인 저 불격을 갖춘 최상수 보살이 몸 받아 와가지고삼매에 들어서 보지만 눈이 시려서 눈병이 올 정도이고시력을 잃을 정도입니다그런 무량광을 보시더라고요그러더니 부처님을 친견하더라고.

 

부처님 친견그 무량광덩어리 빛으로 된이목구비가 다 갖추어진그 32상이 갖추어진방광하면 시방세계가 빛이 되어버리는 이 보신불 소식을 이미 아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여러분들은 공부가 잘되면금강경을 읽으면서 '금강반야바라밀'을 할 수 있어야 돼또 '석가모니불'을 칭명하면서 속으로는 '금강반야바라밀'을 할 수 있어야 돼다른 사람과 대화 하면서도 '금강반야바라밀'을 할 수 있어야 돼똑똑히 할 수 있어야 돼될 때가 있고안 될 때가 있고 하면 아직은 아니어


우리 신도분들 중에는 그 정도 되는 분이 좀 있더라고그 사람들은 선정에 곧 들어간다고그 사람들은 선정에 들어가타력의 가피를 입어 놓으니까타력에서 부처님의 가피가 듬뿍 오게 되면 그 사람들은 얼마 안 있어서 보살의 법위에 갖다 놔버리시더라고그 정도 영체 작업해서 갖다 놔버리더라고.

 

그러니까 우리는 칭명염불을 해야 됩니다여러분칭명염불을 해야 됩니다칭명염불을 하게 되면 어떠어떠한 좋은 일이 있느냐?

 

전쟁이 일어나도무서운 전염병 따위가 아무리 돌아도 그 사람은 죽을 수가 없어부처님께서 인정하는 정도의 불자이면 카바 해주셔전번에 구제역이라는 가축 전염병이 돌았죠또 그 전에 사스신종플루 등의 전염병이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지요그럴 때에도 우리 현지사 법회에 1,000여명 씩 왔잖아요우리 춘천 현지사나대전여기 부산에 말입니다그 구제역신종플루 바이러스를 부처님의 능력으로 전부 뽑아버리고전부 쫓아버립니다그 무서운 장풍으로요.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렇게 염불하고 부처님 공부하는 불자에게는 나쁜 일이 올 수가 없어삼재팔난을 당할 수가 없어늙어서 중풍이 걸리거나치매가 걸리거나식물인간이 될 수가 없어그리고 죽을 때 똥오줌 안 누고 죽을 수 있어앉아 죽을 수가 있어.금강경을 읽다가 죽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고 하잖아요.

 

금강경이 그렇게 좋아하나의 다라니예요.금강경은 부처님께서 인정하는 다라니입니다부처님께 여쭈어보니까 금강경을 사리불존자가 쓰셨다고 말씀하셨어요


그래서금강경을 먼저 읽고그리고 다라니를 하고그리고 석가모니불을 정근하면여러분공부가 성숙되고 현지사 착한 신도가 된 사람들법회 때마다 부처님께서 씻어주시고또 천도재 때 씻어주시고기도 입재 때와 회향 때 씻어주시고중간에 씻어주시고또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그 사람에게 특별히 씻어주시고이렇게 이렇게 사시라 그 말이어요착하게좋은 일 많이 하면서 부처님께서 시키는 대로 공부하고 사시면 여러분은...

 

지금 여러분의 법위를 심사하지 않았는데아마 우리 현지사에 5년 동안 다니신 분들지금 죽어도 대부분 아래하늘 정도 간다고 스님이 말씀드렸습니다아래하늘 정도 갈 수 있도록 씻어주셨으니까업장을 많이 많이도 씻어주셨어요.

 

우리가 이 죽음과 태어남()와 생()을 투철히 아는 분을 대 견성도인이라고 합니다그분을 붓다라고 하는 거예요()와 생()을 아는 사람생사관이 확립된 사람.

 

경전을 보면 죽음이 이렇습니다. ‘호흡과 수명이 멈추고’, 이를 호흡이 멎고 따뜻한 체온이 식어버렸고 의식이 몸을 떠날 때라고 설명해 놓았습니다의식이생각이 없어뇌사(腦死)가 되어버렸으니까그리고 맥을 짚어 봐도 이미 명이 다했기 때문에 맥박이 없어심폐사가 되었지이것을 이제 죽음이라고 하지요죽음이라고 하는데중요한 한 가지가 빠져있습니다뭐가 빠졌느냐?

 

우리 몸뚱이에 들어와서 한 세상 산 놈이 있지요영원히 죽지 않는 영혼체자기의 주인공입니다요놈이 빠져나갑니다이것이 빠져나가요.아함경에도 있어요식신(識身), 건달바혹은 업신(業身등 많은 이야기가 있잖아요이것이 빠져나가버립니다이것이 빠져나가는 거예요영혼체가 육신으로부터 빠져나가는 것이 죽음의 본질입니다.

 

빠져나갈 때에 영체는 1번 ․ 2번 ․ 3번 ․ 4번의 네 영체가 한 덩어리로 겹쳐있다우리 현지사 신도분들은 이거 잘 아시죠. 4번 영체는 한시적이다명부에 들어가면 이 4번 영체는 카트(cut)당해요그런다고 했지요명부에 들어가지 않을 때에는 4개의 영체가 뭉쳐 다니지.

 

명부에 들어갈 때에는 저 세상하고 조건이 맞지 않기 때문에 카트(cut)당합니다그러면 현지사에서 천도재할 때 우리가 그 4번 영체를 산화시켜 줘버려그렇지 않으면 그 4번 영체가 여러분한테어머니한테자식한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면 놀라지요기겁하지그래서 산화시켜 주는데그 4번 영체는 진정한 생명체가 아니니까요산화시켜 줍니다.

 

죽음은 그걸 말하고태어난다는 것은 뭘 말하느냐태어난다는 것은 몇 가지 조건이 있어야 태어날 수 있답니다.

 

첫째어머니가 욕심이 있어야 됩니다성욕이 발동해야 된다는 말이어요.

 

둘째아빠 된 사람하고 한밤에 잠을 자야 되고,

 

셋째그 식신(識身)이 들어와야 돼식신이 들어오지 않으면 100년을 살아도 애기가 없어그거 알아야지요.

 

그 다음에 참고로 말씀드릴 것은 자식이 없는 팔자는 안 되지자식이 있어야할 팔자는 그 식신이 들어오게 되면 자식으로 나오는 거예요그러면 우리는 이제 하나의 생명체로서 이 거짓 몸을 의지해서 한 평생을 사는 거예요


그러니까 생()과 사()를 알아야 돼생과 사의 제1원인주인공을 알아야 돼주인공은 123번이라고 했지요이건 영원히 죽지 않고 뭉쳐 다닌다 그거예요알았지요?

 

1번 영체는 힌두교에서 이야기하는 아트만하고 비슷해요우리는 영혼체에 대해 완전히 알아벼렸습니다힌두교에서 말하는 아트만에 대해서 우리는 깊이 알지요그 1번 영체가 제1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절대자는 아닙니다1원인그리고 123번 영체이건 윤회의 주체예요.

 

그런데 무아론자들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무아(無我)를 잘못 해석해가지고완전히 뭐든지 없는 것으로 지금 해석하고 있습니다지금의 불교가 그렇게 흘러가버렸습니다그래서 불보살도 없고지옥도 없고극락도 없고하늘 사람도 없고귀신도 없다는 둥아무것도 없다고 하는데 이건 큰일 날 이야기입니다이것은 중생을 오도(誤導)하는 이야기입니다.

 

 

또 부처님 인가에 대해서 많은 말씀도 해야 되고... 그건 다음으로 미루고

오늘 처음 오신 분들스님이 진짜 염불하는 법을 여러분한테 말씀해드린 거예요.

▸《금강경을 읽고

부처님다라니(비로자나총귀진언)를 한 후에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 하는 염불 공부를 하십시오.

 

그리고 우리가 금생에 와서 꼭 풀어야할 숙제가 두 가지 있습니다.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죄 · 업장을 닦아야 됩니다정법을 만났으면 닦아야 됩니다안 그러면 그 과보를 받아야 되니까요.

 

다겁생으로 내려오면서 지은 은혜와 빚을 갚아야 됩니다.

사람 몸 받았을 때어쩌다가 사람 몸 받았을 때어쩌다가 붓다회상을 만났을 때에 갚아야 됩니다그 길이 있으니까요.

 

그러면서 앞으로 업을 짓지 않아야 되지요앞으로 죄를 안 지어야 되지요그러려면 이 탐진치와 번뇌를 씻어 내버려야 됩니다이 업이나 죄를 짓는 원인은 탐진치와 번뇌이니까요이걸 제멸(除滅)해야 돼.

 

항상 부처님탐진 삼독을 씻어 주십시오부처님씻어 주소서’ 하는 것을 꼭 발원하라고요그러면 씻어 주신다고요음욕도 씻어 주는데요음욕의 그 을 잘라버리는데요부처님께서는 못하실 일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우주적인 능력을 발휘하신다 그거예요이 소식을 부처님 이후 지금까지 2600년 동안 불교가 모릅니다영산불교에 와서 이제 부처님의 그 능력과 자비와 지혜와 복덕과 온갖 우주적인 그~무섭고 불가사의한 해탈의 힘을 구사하시는 것을 보고 부처님의 소식을 여러분한테 하나씩 하나씩 말씀을 해드리는 거예요.

 

이러한 법문을 들음으로서 부처님에 대한 신심이 더욱더 두터워집니다우리는 부처님에 대한 믿음이 정말로 철기둥 되어야 됩니다그래야 삽니다그래야 삽니다여러분.

 

가진 것 다 잃어도 부처님에 대한 신심 하나만은 놓치지 말라나중에 부처님께서 다 채워줄 테니까라고 하셨어다 채워 줄 수 있지요우리 현지사 법회에 가끔씩 얼마나 많은 돈을 뿌려 주시는지 압니까스님이 가끔 이야기하지요.

스님 따라서 부처님 칭명하는 염불 좀 합시다.

 

자력으로는 절대로 보살이 될 수 없습니다붓다회상 만나서 보살이 되는 것입니다붓다회상 만나는 우리 스님이나 신도들은 전생에 많은 선근을 지은 까닭입니다 

 

 

 

출처/신불기14불기2555년 신묘년 음력5.18 (2011. 6. 19. ) 부산 법문중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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