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6일 토요일

현지사 칭명염불 수행법

 현지사 칭명염불 수행법




나는 이제 불교사상 가장 위대한 칭명염불을 권고하는 바입니다.

최초 불이시오, 삼계의 법왕, 우주의 주主이신 석가모니불을 봉창하는 칭명염불 공부법을 여러 불자들에게 소개합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세면을 한 뒤 공부방에 가서 성상 앞에서 3배합니다. ≪금강경≫을 1독하고 부처님 다라니 5번 정도 염송하고 반듯이 반가부좌해서 두 눈을 벽면의 한 점에 고정합니다. 

물론 부처님께 귀의·참회·발원합니다. 낭랑하고 힘 있게 석가모니불을 봉창합니다.

현지궁 현지사의 칭명염불은, 정토종念佛宗의 염불과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염불 공부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입으로는 석가모니불을 계속하면서 마음속으로는 금강반야바라밀을 동시에 부르도록 해야 합니다. 

선정, 삼매에 들려면 망상이 쉬면서 일념상속一念相續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석가모니불을 칭명하는 것과 동시에 마음속에서 금강반야바라밀도 잘 부르게 될 때, 석굴암 부처님 미간에서 빛이 방사함을 관觀해봅니다. 

자력의 선정력이 어느 수준 깊어졌을 때 부처님께서 여러분을 삼매 속으로 이끄십니다.

공부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세간적인 욕심을 포함하여 도를 통하겠다거나 아라한이 되고 보살이 되겠다는 욕심을 갖고 계율 없이 용맹정진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늘 마가 치고 들어옵니다. 한 번 빙의된 하늘 마天魔는 떼기 어렵습니다. 결국은 정신이 돕니다.

공부 중에 경계에 집착해서도 안 됩니다. 정신넋이 빠질만한 미인이나 시각적으로 볼만한 대상 경계에 집착하면 큰일입니다.

그것은 하늘 마의 유혹입니다. 한두 번 마음을 뺏기다가 급기야는 헤어 나올 수 없을 만큼 빠져버리게 됩니다. 마침내 비정상이 됩니다. 미칩니다.

인생에 네 가지 어려움人生四難得이 있다 합니다. 사람 몸 받기 어렵고, 바른 법 만나기 어려우며, 눈 밝은 스승 만나기 어렵고, 해탈하기 어렵다 합니다. 

다행히도 여러분은 천 년, 만 년 아니 겁에 하나 있을까 말까 하는 부처님 회상 만났으니 큰스님을 스승으로 삼고 지도받아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돌아가신 부모 조상님 천도해 드리는 진짜 효도를 해 드리고, 부처님께 공양도 가끔 올리면서 부지런히 선근 공덕을 쌓으며 열심히 염불 공부해 나간다면 업장이 소멸되어 이루지 못할 소원이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그때그때 공부의 진척도 점검받기 바랍니다.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2권 中




염불선이 되어야 삼매에 든다


경전 읽고 염불하는 나의 염불선을 좀더 자세히 소개하겠습니

다. 아미타불 염불공부를 중심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정토삼부경 중 하나를 선택해서 봉독한 후 벽을 향해 단정

히 반가부좌한 채로 두 눈을 벽의 한 점을 응시한 채 염불선을 시

작합니다. 결코 눈을 깜박거리지 마시고 그 한 점에 두 눈을 고정

해야 합니다. 기도 정근 중에 자꾸 마실마을 가는 놈이 있어서 공부

를 일념으로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생각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공부의 요체입니다.



하나로 모으려면 차라리 확실하게 둘로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

다. 망상 피우는 그 놈이 바로 '나'입니다. 그 놈으로 하여금 망상

하지 못하게, 마실마을가지 못 하게 과제를 하나 내주십시오.



내 앞에 아미타부처님께서 와 계신다 생각하고, 마음속에서 큰

소리로 부처님께 귀의한다는 다짐을 하도록 시키십시오. 또 부처

님 앞에서 지난 날 못된 짓 한 것을 경건하게 참회하게 하고 극락

왕생을 발원하도록 말을 시키십시오. 입으로는 '나무아미타불'

정근한 채 두 눈은 앞 벽의 한 점을 응시하고, 귀의 참회 발원을

잘 해내도록 합니다. 이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나 힘써 하면

됩니다.



자유자재로 마음속의 내가 독자적으로 말을 잘 하는 정도가 되

면 이제 생각을 하나로 모아 한 점 속을 뚫어 가십시오. 염불삼매

로 들러갑니다.



부처님의 신상광명을 관하면서, 입으로는 고성으로 힘차게 칭명

해 들어가는 염불공부도 좋습니다. 모든 붓다는 몸이 빛으로 돼 있

어서, 현신現身할 때에는 모든 빛을 거둔 상태지만 여전히 안팎이

드러난 청정광명을 방사하게 됩니다. 정수리, 미간과 모든 털구멍

에서 밝고 투명한 빛을 방사합니다. '석가모니불' 염불행자라면

석굴암의 불상을 마음속으로 그려가면서 방사하는 광명을 마음숙

으로 지어갑시다. 그런 부처님 상을 관하면서 칭명염불합시다. 세

존석가모니佛 염불하는 자는 반드시 <<금강경>>을 봉독한 후

염불하는 겁니다.



대승경전 전체의 3분의 1 정도에 해당하는 정토삼부경 <<대집

경>>등 200여 경전에서 염불을 권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수보살은

<<문수반야경>>, <<문수사리발원경>>등에서 극락왕생을 발원토록 하

셨고, 보현보살께서는 <<화엄경>> <입법계품> 마지막 부분에서 선

재동자 등에게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에 날 것을 권하셨습니다. 대

세지보살도 <<능엄경>>에서 염불하는 중생을 인도하여 삼마디을 얻

어 서방극락세계에 나게 하시고, 관음 지장보살께서도 물론 인

연중생을 극락정토로 인도하시는 일을 교화의 목표로 삼고 계십

니다.



인도의 마명 용수 무착 세친, 중국의 혜원 선도 천태

철양 영명, 신라의 원효 의상 서산 기화, 일본의 법연 신란

등 대선사들을 포함한 당대의 큰스님들도 염불수행을 최선의 공

부법으로 권장하고 고취시켰습니다. 물론 자기들 스스로도 정토

업염불공부에 매진한 분들이었습니다. 염불선은 보살지까지 뛰어

오를 수 있는 최고의 수행법임을 다시 천명하는 바입니다.


출처/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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