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4월 16일 토요일

염불선이야말로 수해의 으뜸*영산불교현지사

 염불선이야말로 수행의 으뜸



<<화엄경>> <<법화경>> <<율장>>의 가르침대로

무엇보다 계율을 존중하며, 경전을 읽고 염불을 하는 수행이

부처가 될 수 있는 길임을 확신했기 때문일 것이다. 1970년대

시절의 그 일이 놀랍다는 이유는 따로 있다. 인간 스스로의 수

행인 자력에 의존하는 것에 일정 부분 한게를 긋고 있다

는 점이다. 부처님의 가피라고 하는 타력에 의존하기 시작

한 것이다. 다음 그의 고백을 유심히 음미하기 바란다.



"덕산의 30방을 흔들며, 상에 집착 없는 언어로 공을 읊

고 마치 우주의 주인이 다 된 양 착각 하며 오만을 떨었던 지난

날을 생각하면 그저 부끄러울 따름입니다. 30대 중반 서울에

올라와 총무원 상임포교사로 법상에 앉은 지 2~3년이 못돼 나

의 공부에 회의를 품기 시작했습니다."(25쪽)



바로 이 지점에서 고유의 불교 세계관이 본격적으로 펼쳐진

다. 그의 단언에 의하면 출가자가 자력의 수행으로 오를 수 있

는 최고의 경지는 아라한까지다. 즉 곧바로 성불한다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인 셈이다. 견성 그 이후부터는 철두철미 부처

님의 가피가 필요하고, 다음 생애에 몸을 받은 아라한의 공덕

이 다시 쌓여 그 결과로 보살의 반열에 오른다.



"문수보살, 보현보살 그리고 관음보살께서 뿌리는 부처님의

광명을 온 몸의 털구멍으로 받아들이는 경계를 종종 만나는 위

력"이 바로 보살의 경계다.



이때 모든 보살이 아닌 최상수 보살 정도가 되면 부처가 뿌

리는 무량광이라는 빛덩어리를 보게 된다. 다음이 부처님 친견

의 경지다. 즉 '불과를 증한 대성자'의 단계에 바로 이때 들어

가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자신의 불신을 절대계의 부처

님 나라에 둔, 즉 법신 보신 화신의 3신을 완벽하게 구족하는

것이다. 바로 이런 높디 높은 까마득한 위계의 관문 때문에 '견

성 즉 성불'이라는 습관화된 말은 턱없는 노릇인 것이다.



"무량광을 보기 이전에 부처와 보살이 있다 없다고 말하는

것은 한낱 범부가 지껄이는 망언일 뿐입니다."는 단언(35쪽)은

여기에서 나온다. 만현 스님은 자신이 구축한 삼신 이론과 부

처 성불 단계론이 11세기 티벳의 전설적인 성자 미라래빠보다

구체적이며, <<반야경>> 등에서 설명된 법신 이론 중심의 부처

설명보다 정교한 것이라고 밝히지만, 지금 이 원고는 그걸 검

증할 수 있는 자리는 안 된다.



용궁에 들어가 <<화엄경>>을 가져왔다는 인도의 용수와 달리

만현 스님 자신은 이 책의 도처에서 부처님을 친견했다고 말하

지만, 그것 역시 제3자가 쉽게 용훼할 수 있는 일이 못된다.



독자의 입장에서, 그리고 불교에 관심 있는 이의 입장에서

보건대 만현 스님의 이 '신 불교론'에서 흥미로운 대목은 불교

가 훨씬 불교다워진다는 점이다. 장려한 체계의 구축과 함께

그가 강조하는 신행 활동의 3박자인 염불 - 계율 - 효도는 출

가자와 불자들을 위한 덕목으로 돌연 떠오르게 된다.



장려한 체계라 함은 수행의 단계와 관문만이 아니라 올바른

생사관을 위해 필수인 대목이다. 이를테면 만현 스님은 부처와

보살이 보신으로 존재하는 것은 물론, 지옥과 극락 그리고 윤

회 역시 분명히 존재한다고 설파한다. 마음자리를 깨친 정도의

수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지장보살본원경>>에 설명되는 끔

찍한 무간지옥은 실제로 있다. 따라서 출가하여 수행하는 이가

설혹 선근공덕이 있어 견성했다 해도 계율을 지키지 않을 경우

특히 음행 무간지옥에 떨어진다고 지적하고 있다.



비유컨대 "수행자가 여자를 가까이 하는 행위란 마치 깨끗한

물 한 컵에 똥물 한 방울이 떨어져 그 물을 마실 수 없게 되

는 것"과 같은 것이니 무소유와 청정을 지향할 것을 권한다.



이 점 요즘 흔들리는 모습의 불교계에 중대한 암시가 될 것이

고, 지옥과 극락 그리고 윤회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대망언을

했던 동양철학자 도올 김용옥 역시 가슴 철렁할 노릇이다. 책

에서 만현 스님은 부처 말씀을 인용하며 "정법을 비방하는 구

업은 그 어떤 죄업보다 지중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하지만 만현 스님 설법에서 중요한 점은 따로 있다. 삼신을

두루 갖춘 부처의 위신력에 대한 강조다. 훌륭한 상모와 지혜

그리고 자비와 신통을 두루 갖춘 부처는 온 세상에 자재한 존

재로 성큼 부각된다. 만현 스님이 화두 참구에 앞서 부처님의

이름을 부르는 염불 공부를 "가장 훌륭한 수행법"(208쪽)으로 권

장하는 것 역시 자연스럽다.



"붓다 중의 붓다께서 일러주신 수행법은 바로 염불선입니다.

위빠사나선도 2500년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공부이기 때문에 훌

륭한 수행법입니다. 염불은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하고

부르는 것이요. "지장보살, 지장보살'해도 좋습니다.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것을 칭명염불이라고 합

니다."(208쪽)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존평




수승한 공덕의 염불 수행법



염불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부처님의 상호, 즉

그 모습을 마음으로 관찰 관상하면서 그 공덕을 기리는 일"

이라고 한다.



염불과 비교해서 다라니가 있는데 다라니의 사전적 의미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의 정요로서, 신비적 힘을 가진 것으로

믿어지는 주문을 뜻한다. 원어명은 dharanl라고 한다. 또한 백과

사전에 의한 설명으로는 "비교적 긴 장구로 되어 있는 주문으로

총지 능지 능차라 번역하며 불법을 마음 속에 간

직하여 잊지 않게 하는 힘이다."



다라니들 중에서 좀 더 짧은 다라니인 진언, 즉 만트라에 대

해 사전적 의미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깨달음이

나 서원을 나타내는 말로서, 불교에서 진실하여 거짓이 없는 신주

주 신주 밀주 밀언 등으로도 번역한다." 본 단원에서는 염불수행과

관련 제반 내용을 집중 조망할 것이다.



먼저, 석가모니불 칭명염불 그 효시, 즉 염불 수행의 원류를 교

학적 근거에 기초하여 논구하고자 한다.



첫째, <<잡아함경>>에 "바사닉왕이 부처님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나

무여래응정등각' 하니......"라고 되어있으며 둘째, <<중일아함경>>에는

"부처님의 명호, 여래 지진등정각 선서 세간해 ..... 등 여러 가지 명

호를 부르면...., 이 공덕에 의해 두려움이 소멸되고, 신통을 얻고....

죽으면 천상에 난다."라고 되어 있다.



셋째, <<중일아함경>> <억념품>에는 "1. 거닐 때도, 2. 머무를 때도,

3. 앉아 있을 때도, 4. 누워 있을 때도, 5. 항상 어디서나 부처님을 억

념하라."고 되어있으며 넷째, <<대방편보은경>>에는 "석존의 제자 한

사람이 '나무석가모니불'을 부르게 하자, 5백 명의 도둑 신체의 고통이

제거됐다."라고 되어 있다.



다섯째로 <<여환삼마지무량인법문경>>에는 "'나무석가모니불' 부르는

것에 의해, 선근이 증장하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성과가 있다"고 하

였다. 그리고 여섯째, 부처님은 <<증일아함경>>에서, 모든 비구들에게

수행의 한 법을 염불이라고 설했다. 즉,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이

르시기를 마땅히 한 법을 수행하고, 마땅히 한 법을 널리 펴라, 큰 과

보를 이루며, 모든 선이 널리 이르게 되고, 감로의 맛을 얻어 무위

처에 이르며, 문득 신통을 이루어, 모든 어지러운 생각을 제거하

여 아라한과를 얻어, 열반에 이른다. 어떤 것을 한 법이라고 하

는가? 이른바 염불이다."고 하셨다.



이는 염불하는 공덕에 의해서 무위처에 이르고 신통을 얻어

열반에 들어 갈 수 있다고 한 것은 불교의 수행 중에서도 염불이 중요

함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곱째, <<관무량수경>>에서는 "부처

님께서 위제희 부인에게 16관을 .........."이라고 전한다.



한편, 정토종의 염불 수행인 나무아니타불 칭명염불에 대해서 설명

하자면 다음과 같다. 전통적인 정토종은, 서방 극락정토가 분명하게 존

제하고 염불의 목적이 왕생 극락정토에 있음을 주장한다.



아미타불이나 서방정토 극락세계는 대승경전 전체의 1/4 정도에 해

당하는 방대한 영역에 걸쳐서 등장하고 있다. 정토사상의 발생과 <<정

토삼부경>>의 성립 연대는 불입멸 후 대승불교가 발생할 무렵

어느 대승인 학장에 의해 이루어졌으리라.



그러나 신앙의 근원은 석가모니불 제세시에서도 찾아 볼 수 있으며,

정토신앙은 인도의용수(불멸 후 6~7백년 경), 세친 보살에 의해

서 그 골격을 잡았고, 중국으로 전래되어 크게 발전하였다.



중국의 진나라 때 혜원(육경에 통달, 노장에도 밝았다), 불타발타라

후위의 담란, 수의 지자 대사, 당의 선도 화상, 도작 스님에 의해

서 염불 수행은 크게 진작되었다.



특히 도작 스님은 하루에 칠만 번씩 염불하였다. 규봉 종밀 스님은

염불법을 칭명염불, 관상(觀想)염불, 관상(觀像)염불, 실상염불로

구분하였다.



염불 수행이 선종과 결합하여 염불선이 대두되었는데 염

불선의 효시를 추적해 보면 다음과 같다. 선종에서 수용하는 정토

는 내생이 아닌 지금 현세에서 도달한다는 것이고, 타력에 의한 성취

가 아니라 자력에 의한 자각이란 점을 들고 있다.



그래서 정토란 곧 자기 마음의 청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심 정토

의 사상은, 정토의 개념을 선에서 수용하여 선정일여의 염불선을 표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초기 선종에서 정토를 일심에서 통함, 선정일여의 염불선을 언급한

것은 사조 도신스님의 <<밉도안심요방편법문>>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고려말 나옹 혜근 선사(태고 보우와 더불어 고려말의

선품을 진작한 대선사)의 염불선을 음미해 본다.



아미타불 어느 곳에 있는가

마음에 붙들고서 간절히 잊지 않는다면

염불하는 일념은 일념마저 끊어진 무념처에 도달하여

육근문에 항상 자마금색 광명을 놓으리.



나옹 스님은 자성미타인 유심 정토를 설하고 있다.

또한 참구염불선이 있는데 이는 염불을 참구한다. 즉 지금 염불하는

자가 누구인가를 참구하는 것이다. 당대에는 서방 정토를 유심 정토로

해석해서 선과 정토가 이념적으로 통합되었고, 송대에는 법안 문익, 영

명 연수 스님이 염불선을 주창했으며, 원대에는 남송시대에 발전

한 간화선의 영향을 받아 염불과 화두 공안이 방법적으로 융합되어 임

제종의 몽산 덕이, 중본 명본 스님 등이 있었다.


출처/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120~123




칭명염불 수행법의 이론적 토대 - 성명쌍수


수행자가 칭명염불 수행법에 대한 든든한 이론적 토대를 얻기 위해

서는 성명쌍수에 대해서 이해하면 좋다. 흔히 동양 철학과 동양 수행

을 하는 수행자라면 고대 성현들로 부터 전승된 성명쌍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이다.



성명쌍수란 성(성품)과 명(생명, 삶)을 함께 공부하라는 것을 학

인에게 당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성이란 성품을 말하며, 성품은

마음의 자성을 말한다. 이는 또한 불성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명이라는 것은 우리의 목숨, 즉 생명을 말하며, 더 포괄적으로는 삶

이란 점에서 성품을 공부하는 것이 명을 공부하는 것보다 중요하게

인식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성품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우주적으

로 영원하게 존재한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반면 명으로서의 삶은

시간과 공간 속에 내재한 법리와 인연법 그리고 연기사상

을 통찰 및 철견하는 것이다.



물론 반드시 성으로서의 자성을 닦는 것이 명으로서의 삶

을 이해하는 것보다 우월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그래서 성과

명은 함께 닦아야 한다는 성명쌍수를 성현들은 이야기하는 것이다.



사실, 힌두의 철학 사유에서도 본질 또는 존재를 공부하는 것과 인

연 또는 관계를 공부하는 것 두 가지를 나눈다. 어느 것이 우선이고

어는 것이 차선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다만 분명한 것은 이 둘을

통해서 내면의 자성 세계로 회통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될 때 내면과 외면은 뻥 뚫려 내외명철이 된다. 이 내외명철

이 확연히 인식되어 자신의 인식 구조와 존재론적 세계가 하나가 될

때 내외의 벽은 허물어지고 완전히 허공과 같이 충만한 공을 철견

하게 된다.



인도의 쿤달리니 요가에서도 쉬바로서의 정적인 성품 의식과 샥티로

서의 동적인 육체 에너지를 이야기한다. 쉬바는 성에 해당하며 샥

티는 명에 해당한다. 성은 관조적 힘이자, 주시적 힘이자, 관찰

자로서의 힘이다. 명은 행위적 힘이자 삶의 영위자로서의 힘이다.



굳이 비유하자면 불가의 팔정도에서 정견, 정사유 등은 쉬바 의식

을 도야하는 바른 길에 해당하며 정업, 정정진 등은 샥티 힘을 도야하

는 바른 길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성은 우리의 마음을 의미한다면 명은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신 구 의 작용을 의미한다. 성은 체요 명은 용인 것이

다. 21세기 과학 문명의 총아인 컴퓨터 시스템을 비유로 들면 프로그

램들 하나하나의 실체가 바로 성이요 그 프로그램의 행위 또는

작동이 바로 명인 것이다.



체와 용이 분리될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처럼 성명도 불

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마음에는 안과 밖의 경계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염불선이나 위빠사나선이나 모두가 일차적으로 성을 도야하

는데 있다.



물론 큰스님의 칭명염불 수행은 성을 도야하는 것을 넘어서 부처

님의 가피와 위신력으로 불신을 얻는데 있다. 큰스님의 법 세계에

서는 성이라는 것은 작은 불씨라면 불신은 태양으로 비유할 수

있다.


출처/깨달음을 넘어 붓다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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